게임체인저 기술 2030년 세계 강국으로 부상!
과학기술·디지털 강국으로의 도약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윤석열 정부의 출범 이후 2년 반 동안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과 디지털 대전환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과감한 개혁과 전략적 투자를 통해 ‘글로벌 과학기술·디지털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습니다. 정부는 초격차 전략기술 육성, 과학기술 시스템 재설계, 디지털 경제의 패권 국가 구현 등 여러 핵심 국정과제를 통해 체계적인 발전을 이루어왔습니다.
중요 정책 및 방향
과기정통부는 과학 기술과 디지털 정책의 총괄 부처로서 선도형 R&D 체계 구축과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 대응을 위해 다수의 정책을 추진해 왔습니다. 이는 인공지능과 반도체, 첨단 바이오 등을 포함한 3대 게임체인저 기술을 집중 육성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AI를 기반으로 조화로운 경제 성장과 생활 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AI-반도체와 같은 첨단 기술 분야에서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
- 과학기술 인프라의 혁신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정책 추진.
- 국민의 생활 질 향상을 위한 디지털 경제 확산.
주요 성과 및 향후 계획
지난 2년 반 동안 과기정통부는 12개의 대표 성과를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정부는 AI 반도체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동시에 양자 암호 통신 및 치매 신약 기술 수출 등을 성과로 거두었습니다. 향후 계획은 기술 혁신과 디지털 대전환을 통해 과학기술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것입니다.
3대 게임체인저 기술의 중요성
AI-반도체, 첨단바이오, 양자는 산업의 성장을 이끄는 혁신 기술로, 이러한 기술 육성은 국가의 생존 전략으로 간주됩니다. 특히 AI 반도체의 발전은 각 산업의 디지털화와 혁신을 가속화하여 경제의 기반을 더욱 튼튼히 할 것입니다.
AI 산업 육성 계획
국가 AI 컴퓨팅 인프라 확충 | 민간부문 AI 투자 확대 | AI 안전 및 보안 확보 |
AI 산업의 발전과 안전 기반 조성을 위해 국가 차원에서의 투자가 필수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과기정통부는 글로벌 AI R&D 분야에서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과학 기술 인재 확보 전략
과기정통부는 과학 기술 인재 확보를 위한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미래 인재의 꿈과 능력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재의 커리어 개발을 지원하고, 과학기술 분야의 매력 있는 진로를 조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디지털 민생안정 추진 방향
국민의 디지털 삶을 안정시키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디지털 민생지원 추진단을 통한 일상적인 안전 확보와 소상공인 지원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정부는 디지털 범죄 대응과 통신비 부담 완화를 통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미래 과학기술 비전
전 세계적으로 기술 패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과기정통부는 향후 2030년까지 과학기술 분야에서 3대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디지털 혁신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정책의 예측성과 국민 체감
정부의 과학기술 및 디지털 정책은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국가 전략과 공공 정책은 종합적으로 국민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설계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