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내리는 날, 주의하세요! 대응으로 피해 최소화하는 방법은?
정부가 장마와 폭염 대응에 나서는 방침
한덕수 국무총리가 장마와 폭염에 대비해 강조한 선제적 대응
정부는 장마와 폭염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중앙안전관리위원회에서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산사태, 하천재해, 지하공간 침수 등 3대 인명피해 유형에 대한 관리와 대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 추진상황
정부의 여름철 자연재난에 대한 대응과 대책 실행
정부는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 운영을 통해 시설물 점검, 교육 및 훈련 등을 통한 재난 대비에 노력하고 있다.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자체 간 협력을 강화하고 우기 전 재난안전 점검회의를 통해 취약 지역 및 시설을 철저히 점검하고 대응하고 있다.
지자체별 자연재난 대응 추진상황
경상북도와 서울시를 중심으로 한 자연재난 대응 현황
경상북도는 산사태취약지역의 정비와 대피소 관리를 완료하고 산사태 예방교육을 진행하며 산사태현장예방단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는 침수피해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대한 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침수취약 지역에 대한 침수방지시설을 강화하고 있다.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 추진상황
재난안전체계 혁신과 국가안전시스템 개선 경과 및 방향
행안부를 중심으로 한 국가안전시스템 개편을 통해 재난안전법 개정과 다양한 대책을 실행하고 있다. 최근 지진 재난문자의 송출 기준을 개선하여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각종 자연재난 대비와 안전 대책에 대한 정부 및 지자체의 노력은 국민의 안전과 안녕을 위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현장에서의 철저한 대책 실행과 국민 참여를 통해 효과적인 재난 대응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