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동네약사' 가정 방문 복약관리 시작

Last Updated :
경남 '동네약사' 가정 방문 복약관리 시작

경남, 통합돌봄 대상자 가정에 '동네약사' 방문 서비스 개시

경상남도는 2026년 2월부터 전문약사가 직접 통합돌봄 대상자의 가정을 방문해 복약상담과 약물 안전관리를 제공하는 광역형 통합돌봄 서비스인 '동네약사'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 사업은 다제약물을 복용하는 대상자들의 약물 과다 및 중복 복용 여부를 점검하고, 올바른 복용법을 지도하며, 약물 오남용과 부작용을 예방하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복용하지 않는 의약품을 수거하는 서비스도 포함되어 있다.

14개 시군 91명의 전문약사 참여

경상남도와 경상남도약사회는 사업 시행에 앞서 지난해 11월 1차 교육을 실시했으며, 2026년 1월 24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자문약사 50여 명을 대상으로 2차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 내용은 다제약물 관리의 필요성과 정책 이해, 가정방문 복약 관리 실무, 상담 절차 및 유의사항, 사업 연계 절차 등 실무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안전한 복약관리로 지역사회 건강 지원

이번 '동네약사' 사업은 잘못된 의약품 사용으로 인한 건강 위험을 줄이고, 불필요한 약물 이용을 예방해 지역사회 내에서 대상자들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경상남도는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가정 방문 및 유선 상담 시 대상자의 복용 약물을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중복 및 과다 복용을 예방할 수 있도록 약사들의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지역 주민들은 이번 사업을 통해 복약에 대한 걱정을 덜고, 보다 안전한 약물 관리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 '동네약사' 가정 방문 복약관리 시작
경남 '동네약사' 가정 방문 복약관리 시작
경남 '동네약사' 가정 방문 복약관리 시작 | 경남진 : https://gyeongnamzine.com/6500
서울진 부산진 경기진 인천진 대구진 제주진 울산진 강원진 세종진 대전진 전북진 경남진 광주진 충남진 전남진 충북진 경북진 찐잡 모두진
경남진 © gyeongnam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