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여름 휴가지 18선, 더위 탈출 명소

경남 여름 휴가지 18선, 더위 탈출 명소
경상남도는 다가오는 여름철, 무더위를 식히고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여행지 18곳을 소개했다. 가족, 커플, 1인 여행객 모두가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경남의 여름 관광지는 푸른 바다, 맑은 계곡, 숲속 공기, 별빛 아래 캠핑 등 다양한 자연의 매력을 품고 있다.
해수욕과 계곡에서 즐기는 시원한 여름
여름 하면 떠오르는 푸른 바다와 시원한 계곡을 만끽할 수 있는 9곳의 여행지가 눈길을 끈다. 사천의 남일대 코끼리바위는 코끼리가 물을 마시는 듯한 형상을 한 바위로, 남일대해수욕장 끝자락에 위치해 멋진 사진 명소이자 해수욕장으로 인기가 높다. 인근에는 사천바다케이블카와 아라마루 아쿠아리움도 있어 함께 방문하기 좋다.
남해 상주은모래비치는 고운 모래와 완만한 수심으로 가족 단위 바다 여행에 적합하며, 캠핑장과 숙박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근처 금산과 보리암은 일출 명소로도 유명하다.
김해 장유 대청계곡은 6km에 이르는 맑은 계곡으로, 장유사와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자연 속 산책과 등산을 즐길 수 있다. 밀양 얼음골 계곡은 한여름에도 얼음이 어는 신비한 현상으로 유명하며, 울창한 숲과 계곡이 어우러져 시원한 휴식을 제공한다. 인근 얼음골 케이블카와 영남 알프스 산악 관광지도 함께 즐길 수 있다.
양산 내원사 계곡은 ‘제2의 금강산’이라 불릴 만큼 빼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하며, 천년고찰 내원사가 숲과 절벽 사이에 자리해 경이로운 풍경을 선사한다. 창녕 옥천 계곡은 화왕산에서 흘러내린 물길과 청량한 바람이 어우러져 산책과 휴식에 적합하다. 화왕산 중턱 관룡사와 정상 용선대도 함께 방문할 만하다.
하동 대도 파라다이스는 영화 ‘노량’의 배경지로, 워터파크, 갯벌낚시체험, 트레킹 등 다양한 가족 활동이 가능하며, 해양쓰레기 없는 청정 섬으로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산청 송정숲 계곡은 맑은 물과 다양한 야생식물, 쾌적한 캠핑 환경을 제공하며, 주변에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거창 수승대는 맑은 계곡과 기암괴석, 울창한 숲이 어우러진 곳으로 야외수영장과 트레킹 코스가 마련되어 있다.
고요한 휴식과 치유의 공간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고자 한다면 경남의 산사와 숲길, 자연 속 힐링 공간 5곳이 추천된다. 창원 성주사 템플스테이는 명상, 차담, 숲길 걷기 등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며, 도심 가까이에서 고요한 휴식을 누릴 수 있다. 진주 월아산 숲속의 진주는 산림교육과 체험이 가능한 복합 산림복지시설로, 여름철 수국 꽃이 아름답게 피어 숲의 여유를 만끽할 수 있다.
거제 치유의 숲은 2025년 5월 정식 개장한 산림 치유 공간으로, 치유센터 내 북카페, 건강측정실, 족욕실 등 다양한 시설과 야외 치유숲길을 갖추고 있어 심신 회복에 적합하다. 함양 용추계곡은 맑은 물과 원시림이 어우러진 깊은 계곡으로 용추폭포가 장관을 이루며, 인근 용추자연휴양림과 함께 방문하기 좋다. 함안 연꽃테마파크는 10만㎡ 규모의 연꽃 공원으로, 고유한 아라홍련 연꽃을 감상할 수 있다.
자연과 함께하는 캠핑 여행지
별빛 아래 캠핑을 즐기고 싶은 이들을 위해 통영 통제영 오토캠핑장, 의령 벽계야영장, 고성 남산공원 힐링캠핑장, 합천 정양레포츠공원 오토캠핑장 등 4곳이 소개되었다. 통제영 오토캠핑장은 한산도에 위치해 조용하고 경관이 뛰어나며, 낚시와 이순신 장군 유적 산책이 가능하다. 벽계야영장은 데크형 텐트 구역과 어린이 물놀이 시설이 잘 갖춰져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적합하다.
고성 남산공원 힐링캠핑장은 대나무 숲길과 맨발 걷기 체험로 등 다양한 자연 체험을 제공하며, 합천 정양레포츠공원 오토캠핑장은 황강변의 쾌적한 환경에서 초보부터 숙련자까지 모두 편안하게 캠핑할 수 있다. 인근 정양늪 생태공원에서는 다양한 야생동물을 관찰할 수 있다.
여름 축제와 함께하는 경남 여행
여름철 경남 곳곳에서는 강주해바리기축제(6월 18일~7월 2일)와 섬진강문화재첩축제(6월 20일~22일) 등 다채로운 축제가 열린다. 강주해바리기축제에서는 해바라기 밭에서 여유를 즐기고, 섬진강문화재첩축제에서는 청정 섬진강의 재첩 요리를 맛볼 수 있다.
경남의 여름 여행지와 축제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경남관광길잡이 누리집과 경남축제 다모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남에서의 여름은 푸른 바다와 맑은 계곡, 자연이 주는 힐링으로 가득하다. 머무는 순간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보길 바란다.
